2020.06.28
아브라함의 자손 삭개오
우리는 저마다 하나님께 나아가기 힘든 1)_______들이 있습니다. 이 나만의 사정은 우리가 입고 있는 2)_______이라는 옷입니다. 내가 하나님께 나아가지 못하는 이 정당한 사정에 대해서는 이 세상이 이해해줘야 하고, 하나님마저도 이해해줄 것이라는 잘못된 믿음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닌지요?
삭개오에게도 예수님께 나아가기 힘든 사정이 있었습니다. 그것은 3) _______이었습니다. 세관장으로서 세간의 욕을 먹으면서도 삭개오가 살아갈 수 있는 유일한 힘이 되어준 것이 그가 모은 재물이었습니다. 재물이 없으면 삭개오에게 남는 것은 아무것도 없었습니다. 그런데도 삭개오는 예수님께 나아가기 위해서 그 모든 재물을 포기하였습니다. 그 때에 예수님께서 비로소 선포하십니다. 구원이 이 집에 이르렀다. 이 사람은 아브라함의 자손이다.
갈라디아서 3장에서는 아브라함의 자손은 그리스도께 속한 사람이요 그리스도를 4) _______으로 입은 사람이라고 하십니다. 그리스도를 옷으로 입은 사람들은 예수님 안에서 하나이고, 유대 사람도 그리스 사람도 없으며, 종도 자유인도 없으며, 남자와 여자가 없다고 하십니다. 왜냐하면, 자신만의 서로 다른 사정들을 벗고 그리스도라는 같은 4) _______을 입은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누가복음 18장에서 어떤 지도자가 예수님께 나아와서 어떻게 하면 구원을 얻겠느냐고 예수님께 질문할 때, 너에게 한 가지 부족한 것이 있다고 하십니다. 이 지도자가 예수님을 옷입지 못하는 이유는 그가 가진 5)_______이었습니다. 그리고 끝내 자신만의 사정을 벗어버리지 못합니다. 반면에 삭개오는 재물이라는 옷을 벗어버릴 수 있었습니다. 재물은 낙타가 바늘귀로 들어가는 것만큼 벗어버리기 힘든 사정이 될 수 있습니다. 현대인을 살아가는 우리에게는 직장이라는 이름으로 종종 나타나기도 합니다. 회사일 때문에! 라는 핑계가 전가의 보도가 되어서 나에게 있는 하나님께 나아갈 다른 수많은 좋은 이유들을 잘라버립니다.
베드로와 제자들에게는 6)_______이 자신만의 사정이었다는 것을 예수님의 말씀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습니다. 재물 못지 않게 가족도 나의 우상이 될 수 있지요. 가족을 케어하는 것이 마땅하지만, 그것이 혹시 나만의 사정이 되어서 내가 그리스도를 옷입고 있지 못한 것이 아닌지 돌아보길 바랍니다. 나만의 사정은 나를 공동체의 형제 자매들과 다른 사람으로 만듭니다. 그런데, 갈라디아서 3장에서는 우리는 하나요 유대 사람도 그리스 사람도 없으며, 종도 자유인도 없으며, 남자와 여자가 없다고 하십니다.
꼭 정직한 마음으로 자신만의 사정을 찾아내시고, 이를 벗고, 예수님을 옷입는 여러분들 되시길 축복합니다.
1) 사정 2) 핑계 3) 직업 4) 옷 5) 재물 6) 가족
1 나만의 사정 2 사정 3 재물 4 옷 5 재물 6 가족
1. 이유 2. 사정 3. 재물 4. 옷 5. 재물 6. 가족
1.사정 2.핑계 3.돈,재물 4.옷 5.재물 6.예수님
1. 사정/이유 2. 변명/핑계 3. 재물 4. 옷 5. 재물 6. 가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