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인도
하나님의 인도하심의 전제
1. 하나님은 계획을 가지고 계신다.
2. 우리와 의사소통 하실 수 있다.
성경은 하나님의 인도에 대한 명백한 약속을 담고 있으며 우리는 그 약속을 통해 우리에 대한 하나님의 계획을 알 수 있다.
하나님이 인도하시고 가르치신다는 구절은 성경 곳곳에 쓰여있다.
성경에서 지혜라고 하는 말은 언제나 하나님을 기쁘게 하고 삶을 안정되게 하는 행동에 대한 지식을 의미한다.
하나님의 인도는 모든 자녀에게 분명히 약속된 실재이다.
이유1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의 자녀이다.
이유2 선한일을 행하기에 온전케 하는 책인 성경이 우리에게 주어져 있다.
이유3 우리의 교사 되시는 성령을 모시고 있다.
이유4 하나님은 자신의 목적을 이루시기 위해 우리에게 그 길을 가르치시고 행하게 하신다.
어떻게 인도를 받는가?
하나님의 인도에 대한 대표적인 오해
본질적으로 기록된 말씀과는 별개로 성령이 주시는 내적 충동이라고 생각하는 것.
“소명적 선택”
그 자체로 모두 적법하고 선하게 보이는 여러 선택사항중 하나를 택하는 것.
특징1 성경에서는 선택이 어떤 적법한 경계 안에서 이루어져야 하는지를 이야기한다.
특징2 하나님께서 주시는 마음에 따라 어떤 종류의 책임에 더 헌신하고 싶은 마음이 들고 마음이 평안해 지는 것을 따른다.
*하지만 주어지는 마음을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여서는 안된다. 성령을 인도자로 존중하는 참된 방법은 성령이 우리를 인도하시는 수단인 성경을 존중하는 것. 즉, 성경의 가치와 반하는 행동은 옳지 못하다.
참된 인도의 기본적인 형태는 우리의 전 삶에 대한 지침으로서 분명한 이상을 제시하는 것.
“이러한 미덕을 수하라. 그리고 그 미덕을 힘 닿는 데까지 실천하라”
성령은 하나님의 말씀을 초월하는 것이 아니라 그 말씀이 정하는 한계 내에서 인도하십니다. 하나님은 이 외의 다른 어떤 길로도 인도하지 않으십니다.
빠지기 쉬운 여섯 가지 함정
1. 생각하지 않는 잘못.
어떤 합리적 근거도 없는 내적 느낌만을 요구하며, 생각하라는 끊임없는 성경의 권고를 무시하는 초자연주의.
2. 미리 생각하지 않는 잘못.
서로 다른 행동경로의 장기적인 결과를 생각하지 않는 것.
3. 충고받기를 꺼리는 잘못.
성경은 조언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4. 자신을 점검하지 않는 잘못.
우리는 자신에 대해 현실적으로 생각하기를 싫어하는 경향이 있으며, 생각보다 스스로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 스스로의 행동에 합리화하는 것을 경계하라.
5. 특정인의 견해를 맹목적으로 따르는 잘못.
교만과 자기 기만을 깊이 인식한 적 없는 사람들은 다른사람에게 이런 잘못이 있음을 간파하지 못한다. 뛰어난 이들의 견해를 존중해야 하지만, 우상화 해서는 안된다.
6. 하나님의 때를 기다리지 못하는 잘못.
하나님의 방법이 아닌것 같은 의심이 드는 때엔 아무것도 하지 말고 하나님을 기다리라. 필요할 때가 되면 그것을 알려주실 것이다.
하나님의 인도에 따른다고 하여 모든 길이 순탄하지는 않다.
잘못된 길에 들어섰을 때에도 포기하지 말라. 우리 하나님은 회복시키실 뿐만 아니라 우리의 실수와 어리석음도 우리를 위한 하나님의 계획 가운데 녹아들게 하시고, 그것에서 선을 가져오신다.
분명 우리는 발을 헛디디기도 하고 딴 길로 빗나가기도 할 것입니다. 하지만 영원하신 팔이 우리를 받치고 있습니다. 그분은 우리를 붙드시고 구조하시고 회복시키실 것입니다. 바로 이것이 하나님의 약속입니다. 인도를 논하는 올바른 맥락은 우리 영혼을 망치도록 놓아 두지 않으실 하나님에 대한 신뢰라는 맥락일 것이다. 하나님의 인도라는 관심사는 우리의 안전보다는 하나님의 영광입니다. 우리의 안전은 이미 해결되었기 떄문입니다.
감상: 지금 현재 말씀을 따라 살기를 노력하고 있다면, 하나님의 인도는 어디에 있는지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알게되어 너무 감사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 내게 원하시는 것을 더 분명히 알기위해 감사함으로 기도하는 것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