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02.02.
말씀: 누가복음 10:25~37
어떤 율법교사가 일어나서 예수님께 질문했다.
“선생님, 내가 무엇을 해야 ①_______________________?”
예수님은 이 질문에 대한 대답 대신에 다시 율법교사에게 질문하셨다.
“②___________에 뭐라고 기록되었는가?”
예수님이 이렇게 질문하신 것은, 이 사람이 율법교사이니 율법을 잘 알 것이고, 자신이 믿고 있는 율법에서 그 대답을 찾는 것이 이 사람에게는 가장 확실한 대답이 될 것이기 때문이었다.
그러자 율법교사는 이렇게 대답했다.
“[네 마음을 다하고 네 목숨을 다하고 네 힘을 다하고 네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여라…또 네 이웃을 네 몸같이 사랑하여라]고 하였습니다.”(27절)
역시 그는 율법교사답게 정답을 말하였다. 그러자 예수님이 다음과 같이 명령하셨다.
“그대로 ③____________________. 그러하면 살 것이다.”
이 말씀은, 율법교사가 말씀대로 살고 있지 않다는 뜻이 된다. 아마도 율법교사는 억울했을 것이다. 왜냐하면 율법교사는 누구보다 율법을 잘 지키려고 노력했던 사람이기 때문이다. 그는 [네 이웃을 네 몸같이 사랑하여라]는 말씀에 따라 자신의 이웃을 위해 헌신하고 사랑을 베풀어 왔다. 그런데 율법대로 살지 않는다는 말을 들으니, 억울했을 것이다.
그래서 율법교사는 자신이 옳다는 것을 보이고 싶어서 다시 질문했다.
“그러면, ④__________________ 누구입니까?”
여기서 사용된 단어는 유대적 어법상 집단적인 의미로 사용된다. 유대인들은 이 단어를 동족, 즉, 같은 종교권에 있는 사람이나 같은 유대인을 가리키는 것으로 사용하였다. 그러니 아마도 이 율법교사는 자신의 이웃인 동족에게 많은 선행을 베푼 사람일 것이다. 그러니까 당당하게, 29절의 기록대로, “자기를 옳게 보이고 싶어서” 예수님께 질문했던 것이다. “나는 율법대로 내 이웃을 내 몸같이 사랑하고 있어요!”라는 마음으로 말이다. 그렇다면 무엇이 잘못인가?
예수님은 이것을 가르쳐 주시려고 ‘선한 사마리아인’의 이야기를 들려주셨다.
흔히 우리는 이 이야기에서, 제사장과 레위인이 나쁜 사람이고 사마리아인이 착한 사람이라는 결론을 내린다. 그러나 이러한 결론은 현대 한국인의 관점에서 볼 때 비인간적인 행동이라는 것이지, 그 당시 유대인의 관점에서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
오히려 신중한 행동으로 여겨질 수 있다. 왜냐하면, 제사장과 레위인은 하나님께 제사드리기 위해서 특별히 구별된 사람들로서, 시체를 만지는 것과 같은 부정한 것을 항상 멀리해야 했던 사람들이다. 이것은 율법으로 정해져 있다. 그래서 이들은 율법을 잘 지키려고 시체(옷이 벗겨진 채 거의 죽게 된 사람은 시체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를 피해서 지나갔던 것이다.
이렇게 보면, 율법교사는 내 이웃을 내 몸같이 사랑하고 있고, 제사장과 레위인도 자신의 직분에 맞게 부정한 것을 멀리하며 율법을 잘 지키고 있는 것이 된다. 그러면 무엇이 문제인가?
문제의 핵심은, 이들이 ⑤__________을 잘못 해석했다는 데에 있다. 율법교사나, 이야기 속의 제사장과 레위인이 따르고 있는 ⑤__________은 자신들이 규정한 것이지 하나님이 진정으로 바라시는 뜻이 아닌 것이다.
그래서 예수님은 이 이야기를 들려주신 후에 율법교사에게 질문하셨다.
⑥“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율법교사가 대답한다.
“자비를 베푼 사람입니다.”
그리고 이어서 예수님이 결론을 지으며 마지막 말씀을 하신다.
“가서, ⑦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이 대화에서 무엇을 발견했는가?
율법교사는 “누가 내 이웃인가?”를 질문하였고, 예수님은 “누가 그의 이웃이 되어주었나?”를 질문하셨다. 이 둘은 완전히 다른 관점이다. “나의 이웃 vs 그의 이웃”의 차이를 구별할 수 있겠는가?
즉, 율법교사는 “이웃”을 ⑧________이 선택하는 입장에서, 이방인들은 물론이고 사마리아 사람들을 “이웃”의 범주에서 제외시켰다. 그러나 예수님은 “이웃”을 ⑨__________이 선택하는 입장에서, 그가 누군인가는 중요하지 않고 그가 나를 이웃으로 여겨주느냐가 중요하다. 예수님은 이 이야기를 통해서 ‘이웃'에 대한 유대교적 관점을 파기하셨던 것이다.
따라서 주님이 진정으로 바라시는 뜻은 무엇인가? 나의 행동이 ‘네 이웃을 네 몸같이 사랑하라’는 말씀에 합당한 행동이 되려면, ⑩________________________ 여길 만한 행동을 하라는 말씀이다.
그러니 이제부터는, 내 이웃이 누구인가를 찾을 것이 아니라, 지금 이 순간 내 앞에 있는 사람에게 나는 진정한 이웃이 되어주고 있는가를 질문해야 할 것이다!
1) 영생을 얻겠습니까? 2) 율법 3) 행하여라 4) 내 이웃이 5) 율법 6) 누가 강도 만난 사람에게 이웃이 되어 주었는가? 7)너도 이와 같이 하여라 8) 자신 9) 상대방 10) 상대방이 나를 이웃으로
1. 영생을 얻겠습니까? 2. 율법 3. 행하여라 4. 내 이웃이 5. 이웃 6. 너는 이 세 사람 가운데서 누가 강도 만난 사람에게 이웃이 되어 주었다고 생각하느냐? 7. 너도 이와같이 하여라 8. 내 자신 9. 그사람 10. 이웃으로
1. 영생을 얻을 수 있습니까 2. 율법 3. 행하여라 4. 내 이웃은 5. 율법 6.너는 이 세 사람 가운데서 누가 강도 만난 사람에게 이웃이 되어 주었다고 생각하느냐?" 7.너도 이와 같이 하여라 8.자신 9. 이웃 10. 다른사람이 나를 이웃으로
① 영생을 얻겠습니까?
② 율법
③ 행하여라
④ 내 이웃이
⑤ 율법
⑥ 너는 누가 강도 만난 사람에게 이웃이 되어주었다고 생각하느냐?
⑦ 너도 이와 같이 하여라
⑧ 자신
⑨ 상대방
⑩ 상대방이 나를 이웃으로 ( 상대방이 나를 자신의 몸같이 )